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밀번호찾기
  조회
  2021-03-01
정상호
1
  2021-02-24
정상호
3
  2021-02-18
정상호
9
  2021-02-16
정상호
6
  2021-02-04
정상호
척박한 초원에서 일어나 세계를 정복한 칭기즈칸과 몽골제국의 극적인 이야기 9편입니다.   칭기즈칸이 신부인 버르테를 약탈당했던 보르기 에르기에서 자동차로 몇 시간 거리에 사아리 케에르라는 곳이 있습니다. 얼핏 보면 다른 풀밭과 다를 바 없고 안내판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칭기즈칸이 살아있을 때 매우 좋아했던 던 장소였습니다.   칭기즈칸은 티베트의 탕쿠트족이 세운 서하를 정벌하다가 병사했는데, 자신의 유골을 사아리 케에르의 행궁으로 옮기라고 유언했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영혼이 자신이 숭배하던 영원한 푸른 하늘(Everlasting Blue Sky)로 올라가게 해달라는 것이었죠.   그런데 칭기즈칸이 즉위..
7
  2021-01-25
정상호
척박한 초원에서 일어나 세계를 정복한 칭기즈칸과 몽골제국의 극적인 이야기 8편입니다. 칭기즈칸의 일생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성장기, 몽골고원 통일, 통일 이후 세계정복, 그리고 죽은 후에 후손들의 활약이죠.   오늘부터는 몽골고원의 통일에 관한 이야기가 되겠는데요, 3명의 주연배우가 있었습니다. 테무진, 토오릴칸-옹칸이라고도 부름-, 자무카! 이들 셋이 합종연횡하면서 통일이 가속화되고, 결국 테무진이 최종 승자가 되어 세계사에 주인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죠.   테무진과 자무카의 결별은 합종연횡의 격렬한 경쟁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이었습니다. 그리고 토오릴칸은 ..
13
  2021-01-09
정상호
척박한 초원에서 일어나 세계를 정복한 칭기즈칸과 몽골제국의 극적인 이야기 시리즈 7편입니다.   케레이트에서 돌아온 테무진은 동생 카사르와 벨구테이를 자무카에게 보내 도움을 청합니다. 자무카는 테무진이 부인을 약탈당했다는 말을 듣고 “테무진 안다의 침대가 비게 되어 가슴이 찢어지고 간이 아프다. 메르키드를 섬멸하고 버르테 카툰(귀족 여성이나 왕후를 뜻하는 몽골말)을 찾아 구해오자.”며, 오논강 상류에서 옹칸군대와 합류하자고 제의하죠.   카사르와 벨구테이가 돌아와 자무카의 말을 테무진에게 전하고, 테무진은 다시 옹칸에게 전합니다. 옹칸은 곧 2만의 군사를 이끌고 출전하죠.   그리고..
7
  2020-12-30
정상호
역사의 변방에서 일어나 세계를 정복한 칭기즈칸 이야기 시리즈 5편입니다.   1995년에 미국의 워싱턴포스트지는 과거 1000년 동안 가장 위대한 인물로 칭기즈칸을 선정했습니다. 그 이유가 역사상 최대영토를 정복해서가 아니었습니다. 동.서양을 통합한 실크로드를 안정시켜 GATT 체제를 구축한 교역자였고 다양한 종교와 문화를 존중하는 관용을 실천했기 때문이었지요.   그런데 정작 그는 글이라고는 자신의 이름밖에 쓸 줄 몰랐습니다. 그가 태어났던 몽골도 역사의 변방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인류역사에 그런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을까요? ‘말 잘 타고 싸움 잘해서 지 뭐!’ 이렇게 말한다면 수박 겉핥기 역사죠. ..
13
← 글쓰기버튼을 눌러 한마디 인사 남겨주세요! 자유로운 대화, 환영합니다!

1234